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푸른 바다의 전설 / 계모의 독, 투구꽃

by 폭스바겐 장대권 2017. 1. 13.
반응형


최근 푸른바다의 전설에서 강서희가 허일중을 처리하는데 사용한 꽃이  바로 '투구꽃' 인대요~ 실제로 투구꽃을 이용한 살인사건이 한국과 일본 등에서 발생한적도 있었고 굉장히 강한 독을 품은 꽃이에요!!

과거 조선시대때에는 임금이 내리는 사약의 재료로도 투구꽃 뿌리를 이용하였다고 해요!

▲SBS 푸른 바다의 전설 중...


극중에서는 조남두가 투구꽃에 대해서 설명을 할때 '계모의 독(stepmother's poison)' 이라고 설명했어요 ~ 이유인 즉은 고대 로마시대에 다음 황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계모들이 자신의 아들과 라이벌관계에 있는 다른 아들들을 이 투구꽃의 독을 사용하여 암살하였다고 해요...그래서 계모의 독으로 지금 까지 알려져있어요!

이 밖에도 고대 중국에서는 화살촉에 투구꽃의 독을 묻혀서 독화살로 이용하기도 하였고, 유럽에서도 사냥시에 비슷하게 투구꽃을 활용했어요!! 투구꽃은 매우위험한 독을 가지고 있는 꽃으로 뿌리, 꽃, 잎, 줄기 순으로 독이 함유되어있어요!

투구꽃이 포함하고 있는 독성분으로는 아코니틴, 데옥시아코니틴, 히파코니틴, 메사코니틴 등이 함유되어있고 그중에서도 특히 아코니틴이 가장 강력한 독성분으로 알려져있어요! 혹시라도 투구꽃을 다린 물을 먹게되면 섭취 후 30분 내로 사망에 이를수 있어요 초기증상으로는 가려움증, 구역질, 어지럼증, 복통 이며 이후 혈압저하, 서맥, 빈맥, 부정맥, 호흡장애 후 심근경색 등으로 사망에 이르러요...

투구꽃은 독성이 있는 꽃이지만 실제로 일부 산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꽃이라네요 ㅠ.ㅠ 조심해야 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