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셔널 지오 그래픽

네셔널 지오 그래픽 / 의외로 귀여운 하이에나, 습성, 사자, 카메라맨

by 폭스바겐 장대권 2016. 6. 23.
반응형

우리는 흔히 하이에나라고 하면...하이에나는 음침하고 비열한 분위기의 죽은 동물들을 먹고 살고 비교적 나쁜 느낌을 떠올릴 것이다. 라이온킹의 영향이 큰듯 하다. 하지만 실제로 하이에나는 나쁘고 비열하고 그런동물만은 아니였다. 생각외로(?) 귀여운 외모와 가정적이며 자기들만의 질서를 가지고 때로는 사냥도 하기도 하고 전혀 다른모습이었다.


▲사진=네셔널 지오 그래픽 / 하이에나 와 기자


▲동영상=유튜브 / 네셔널 지오 그래픽


그리고 이를 알게해준 기자가 있습니다. 네셔널 지오 그래픽의 한 기자가 약 6개월 동안 같은 옷을 입고 하이에나 무리를 계속해서 취재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관심없던 하이에나들이 조금식 관심을 가지다가 결국에는 하이에나 무리의 일원이 됩니다. 하이에나들은 무리의 대장이 암컷인대 무리의 우두머리인 여왕하이에나가 자신의 새끼를 기자에게 소개하기도 하고 사냥해온 먹이를 기자에게 같이 먹자고 가져오기도 하고 친근한면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자는 하이에나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생고기를 먹는척도 하고 아기 하이에나들이랑도 잘 놀아주기도 했습니다. 이 기자분으로 인해서 그동안 전문가들도 알지못했던 하이에나의 숨겨진 습성들이 많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하이에나가 라이온킹에서 사자들이게 쫓기고 해서 약한줄로만 아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실제로 하이에나는 그렇게 약한 동물은 아닙니다. TV방송에서 죽은시체를 먹고 또 약탈자의 이미지가 강해서 그런데 실제로는 직접사냥을 해서 먹이를 먹는경우가 많습니다. 달리기 속도는 느리지만 지구력이 강해서 먹이가 지칠때 까지 쫓아가서 사냥하는 타입입니다. 사자들이 하이에나가 사냥한 먹이를 뺏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이에나는 육지에 사는 짐승들 중에 치악력이 어마어마하게 강한 편에 속합니다. 하이에나의 치악력(무는힘)은 453kg 으로 짐승의 뼈부터 시작해서 단단한 뿔까지 씹어먹을수 있는 힘입니다. 실제로 하이에나들이 모여있으면 사자들도 함무러 공격할수 없습니다. 사자들이 도망가는 경우도 빈번하다고 합니다.


▲동영상=유튜브


사자와 하이에나는 1:1로 붙게 되면 사자가 이기지만 다수와 다수가 붙게 되면 승자는 매일매일 다릅니다. 하이에나는 여왕하이에나를 중심으로 영리하게 전술을 구사하고 사자들은 여왕하이에나를 먼저 제압하려고 합니다. 여왕이 제압당하면 하이에나무리의 우두머리가 없기때문에 하이에나들이 당황해서 패하기 일수 하지만 제압하지못한다면 상황에 따라 하이에나들이 이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으로 보았을때 하이에나는 약한 동물은 아닙니다.




숫자에서 밀리게 되면 숫사자라도 죽음을 면치 못합니다...다소 잔인한 사진이지만...이해를 돕기위해서 첨부합니다. 사자무리와 거의 동등한 힘을 가지고 있는 하이에나 무리들...사자와 하이에나는 아프리가 및 자신의 서식지에서 코끼리와 사람 빼고는 사냥 못하는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하이에나와는 사뭇 다르죠???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